무료상담신청

ICLETIME

키성장 TIP

'세 살 버릇 여든간다!' 우리 아기 크게 키우는 영유아 키 성장 팁!

2019-04-24

소아 및 청소년 시기에 총 두 차례의 성장급진기가 있다. 

만 3세 이전에 1차 성장급진기가 있고, 2차 성장급진기는 여자의 경우 11~14세, 남자의 경우 13~16세 정도다.


요즘에는 자녀수가 적고 부모들의 자녀 키 성장에 대한 의욕이 많다보니, 만 3세 이전의 키성장에 대해서 특히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.

키는 후천적인 노력으로 얼마든지 성장할 수 있다. 12개월 이전에는 소화기에 탈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.


영유아 질병의 많은 부분은 과식이 원인이기 때문에 아기들에게 한 번에 많은 양을 주기 보다는 조금씩 나눠줘야 한다.

3시간~3시간 30분 간격으로 수유시간을 조정하면 과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. 생후 6개월 정도되면 이유식을 서두르는 경우가 있는데, 이유식 시작 시기는 생후 10개월 이후가 좋다.


​위장과 췌장을 포함한 소화기관이 첫 돌까지 건강하게 성숙해주면 그 이후의 성장 발달에 더 많은 도움을 받게 된다.

생후 13개월에서 24개월 사이에는 잘 먹고 잘 자게 해줘야 한다.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간 이유식을 먹이되, 오후 5시 이후에는 이유식을 먹이지 않는 게 좋다.


잠자기 전에 뱃속을 비워야 소화기 성장발달에 부담이 없다. 성장호르몬은 잠자는 동안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늦어도 오후 9시에는 아이가 잘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.

마사지도 도움이 된다. 복부 마사지뿐 아니라 팔다리 마사지도 키 성장을 도울 수 있다. 많은 스킨십을 통해 부모와 아이 간의 정서적 유대감도 발달하게 된다.


다음은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만 6세 이하 아이들을 위한 마사지 방법들이다.​


28b56ca2a4eb00d7152413ddef21b06b_1565686334_76.JPG

어깨 쓸기  

아이를 엎드려 눕힌다. 어깨를 양손으로 잡은 뒤 어깨에서 허리까지 쓸어내리는 것을 3회 반복한다. 평소 자주 사용하지 않는 등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.


허리 마사지 

아이를 엎드리게 한 다음 엉덩이와 허리가 연결되는 부분의 뼈를 중심으로 두 번째, 세 번째 뼈 사이를 지긋이 눌러주는 것을 5회 반복한다. 허리 마사지는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해 성장을 촉진한다.


배 마사지 

아이를 바로 눕힌 다음 양 손바닥으로 가슴뼈 밑 부분을 누르듯이 쓸어준다. 3회 반복한다. 소화력을 높이고 성장에 도움을 준다.


허벅지 마사지 

아이를 바로 눕힌 뒤 양손으로 허벅지를 잡는다. 허벅지에서 다리로 쓸어 내리는 동작을 5회 반복한다. 다리 근육을 발달시켜 다리가 휘지 않게 하고, 키 크는데 도움을 준다.


​손 마사지 

아이의 손을 잡고 다른 한 손의 엄지로 아기 손바닥에서 손가락 쪽으로 천천히 꾹꾹 눌러준다. 손바닥에 연결된 장기 부분을 자극해 성장에 도움이 된다.


종아리 마사지 

아이를 바로 눕히고 종아리를 손으로 잡은 뒤 약간 힘을 주어 쓸어내린다. 다리 근육을 자극한다.


발 마사지 

한 손으로 발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는 발가락 끝을 하나하나 잡아 당겨준다. 발가락 끝에 있는 뇌 부분을 자극해 성장호르몬 분비가 잘 된다.


발바닥 문지르기 

검지 손가락으로 발바닥의 움푹 들어간 부분을 살짝 눌러주면서 발꿈치 쪽으로 천천히 쓸어내린다. 소화를 돕고 성장에 도움이 된다.


발 털기 

양손으로 아이의 다리를 잡고 가볍게 털어준다. 관절이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있고, 근육 발달을 돕는다.


​<*참고: 도서 '엄마, 나도 롱다리가 되고 싶어요!' >